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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 天然비타민 倉庫

 

中央日報 原文 記事中

 

[中央日報 李주연] 비타민은 人間이 살아가는 데 꼭 必要한 營養素 가운데 하나로 生命을 維持하는 데 必須的이다. 비타민이 不足하면 體內 營養素의 代謝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비타민은 糖尿病·高血壓·癌·心臟病·腦卒中·白內障·老眼·骨多孔症 等 거의 모든 疾患에 좋을 뿐 아니라, 消化促進·老化防止·皮膚美容·免疫强化 等에도 效果가 있다. 비타민의 多樣한 效能이 알려지면서 더욱 簡便하게 藥 한 알로 攝取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비타민劑다. 

 

타우랑가=李주연 記者

 

合成비타민, 생각보다 吸收率 낮아

 

흔히 비타민劑를 먹으면서 沙果와 오렌지 數十 個를 代身 먹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實際 비타민劑 안에 든 것은 과일이나 菜蔬에서 얻은 비타민과 分子 構造만 같은 物質이다.

 

市中에 大量으로 流通되고 있는 大部分은 實驗室에서 化學的으로 合成하거나 生命科學技術로 만든 合成비타민. 예컨대 合成비타민C는 아스코르브酸(ascorbic acid)이란 物質로 오렌지 겉껍질의 成分과 恰似하다(『100年 동안의 거짓말』, 랜덜 피츠제럴드 지음). 우리 몸도 合成비타민과 天然비타민을 똑같이 여길까.

 

비타민C 硏究로 노벨 醫學賞을 受賞한 알베르트 센트죄르지 博士는 비타민C가 缺乏됐을 때 생기는 壞血病을 治療하려면, 비타민C(아스코르브酸) 自體만으로는 效果가 없고 食品에 包含된 비타민C 成分의 完全한 母體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實際로 뉴질랜드 드러몬드푸드사이언스 食品營養學者인 린리 드러몬드 博士가 한 硏究에서도 같은 結果가 나왔다.

 

實驗用 쥐를 人間처럼 비타민C를 自體的으로 生成하지 못하게 한 다음 한 그룹은 合成비타민인 아스코르브酸을 먹이고, 다른 그룹은 天然비타민인 과일 키위를 먹였다. 4週間 每日 같은 量의 비타민C를 먹였으나, 키위 비타민 攝取 그룹이 비타민劑 攝取 그룹의 쥐보다 心臟·腎臟·肝·血淸 等 細胞 組織에 더 높은 비타민C 吸收率을 보였다.

 

드러몬드 博士는 “食品에서 얻는 天然비타민이 더 效果的일 거라고 豫想은 했지만 그 差異가 10倍 程度로 너무 커 놀랐다”며 “과일을 規則的으로 먹는 것이 그만큼 重要하다는 意味”라고 말했다.

 

과일·菜蔬 通해 攝取하는게 더 效果

 

最近 合成비타민의 效果와 副作用이 論難이 되면서 食品에서 抽出한 原料로 만들었다는 비타민劑도 나오고 있다. 天然비타민이란 이름으로 훨씬 비싼 價格으로 販賣되고 있지만 實狀을 살펴보면, 相當數가 적은 量의 抽出物을 含有한 合成비타민이다. 專門家들과 食品醫藥品安全廳이 天然비타민제에 懷疑的인 理由다.

 

우리 몸은 人工的으로 抽出한 비타민보다 自然狀態의 營養素를 가장 잘 받아들인다. 自然에서 얻은 物質에는 合成物이 결코 模倣할 수 없는 生命力이 있는 것. 慶熙大病院 家庭醫學科 원장원 敎授는 “과일이나 菜蔬에는 비타민 外에도 비타민이 效果를 내도록 돕는 플라보노이드 系列의 物質이 豊富하다”고 했다.

 

天然비타민과 비타민 補充劑의 差異는 또 있다. 過多攝取로 因한 副作用의 有無다. 몸에 必要한 飮食은 입맛을 당기고 必要치 않은 飮食은 拒否하는 自然食品과 달리, 人工 비타민劑는 人體와 對話 能力이 없다(『藥이 病을 만든다』, 李송미 지음).

 

脂溶性인 비타민 A·D·E를 지나치게 攝取하면 疲勞·高脂血症·頭痛 等이 나타날 수 있다. 人體에 必要한 量 以上은 小便으로 排出되는 것으로 알려진 水溶性 비타민C도 지나치면 問題가 된다.

 

食藥廳 ‘비타민 無機質 危害 評價 說明書’에 따르면, 過量의 비타민C 補充用 食品은 嘔吐나 腹痛·腎結石 等을 일으킬 수 있다. 姙娠婦의 境遇, 新生兒에게 비타민C 依存症을 誘發한다는 報告가 있다. 그러나 自然食品에 含有된 비타민C를 攝取해 나타나는 危害 營養은 報告된 바 없다.

 

키위·살구·블루베리 “營養 滿點”

 

비타민은 과일과 菜蔬에 豊富하다. 美國 營養學界 權威者이자 예일大 그리핀 豫防硏究센터 데이비드 카츠 所長이 現在까지 約 5萬 個 食品을 對象으로 비타민·蛋白質·食餌纖維·칼슘 等 綜合的인 營養을 分析해 1~100點의 點數를 매겼다.

 

과일 中에서는 키위·살구·블루베리·오렌지·딸기, 菜蔬 中에서는 시금치·아스파라거스·콩·브로콜리·양배추가 100點을 받았다. 참치와 연어·굴 等의 海産物은 90點 未滿이었으며 돼지고기는 35點, 딸기 牛乳는 23點이었다.

 

그 中에서도 키위는 ‘떠먹는 綜合비타민’이란 別名이 있을 만큼 비타민 含有量이 많다. 비타민C의 代表走者인 오렌지보다 비타민C가 두 倍나 많아, 疲勞回復을 돕고 各種 傳染病에 對한 免疫 機能을 높여준다. 또 皮膚 再生·美白 效果가 있는 비타민E도 사과의 6倍에 達한다.

 

特히 골드키위에는 姙産婦에게 必須的인 葉酸(비타민B9)이 많다. 마리아플러스病院 윤지성 診療部長은 “姙娠 前부터 姙娠 中盤期까지 하루 400㎍의 葉酸을 꾸준히 服用하면 無腦兒 等 先天性 畸形兒를 豫防하고 早産이나 姙娠性 高血壓의 危險을 낮춘다”고 說明했다.

 

키위의 主 生産地인 뉴질랜드에서는 고기를 먹을 땐 恒常 키위를 곁들인다. 그린키위에 있는 액티니딘(actinidin)이란 酵素가 蛋白質을 分解해 消化를 돕기 때문. 고기를 잴 때 넣으면 고기가 부드러워지는 것도 같은 理由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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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울림이 좋다.

먼저의 삶으로 줄것이 있어서 좋고 뒤 따라오는 젊음의 삶이 보기에 좋다.

스치는 인연이면 어떠하며 마주하고 오래하는 삶이면 더더욱 좋은것이 아닌가?

갈곳이 없음도 아닌데...나는 오늘도 포효하는 사자처럼 나의 흔적을 이곳에 남긴다. [유랑아제..김종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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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 김종태김종태

2010.08.19 12:30:57

 

?音讀 해설판~

 

 

과일 天然(천연)비타민 倉庫(창고)

 

中央日報(중앙일보) 原文(원문) 

 

[中央日報(중앙일보) 李(이)주연] 비타민은 人間(인간)이 살아가는 데 꼭 必要(필요)한 營養素(영양소) 가운데 하나로 生命(생명)을 維持(유지)하는 데 必須的(필수적)이다. 비타민이 不足(부족)하면 體內(체내) 營養素(영양소)의 代謝(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비타민은 糖尿病(당뇨병)·高血壓(고혈압)·癌(암)·心臟病(심장병)·腦卒中(뇌졸중)·白內障(백내장)·老眼(노안)·骨多孔症(골다공증) 等(등) 거의 모든 疾患(질환)에 좋을 뿐 아니라, 消化促進(소화촉진)·老化防止(노화방지)·皮膚美容·(피부미용)免疫强化(면역강화) 等(등)에도 效果(효과)가 있다. 비타민의 多樣(다양)한 效能(효능)이 알려지면서 더욱 簡便(간편)하게 藥(약) 한 알로 攝取(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비타민劑(제)다. 

 

타우랑가=李(이)주연 記者(기자)

 

合成(합성)비타민, 생각보다 吸收率(흡수율) 낮아

 

흔히 비타민劑(제)를 먹으면서 沙果(사과)와 오렌지 數十(수십) 個(개)를 代身(대신) 먹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實際(실제) 비타민劑 (제)안에 든 것은 과일이나 菜蔬(채소)에서 얻은 비타민과 分子(분자) 構造(구조)만 같은 物質(물질)이다.

 

市中(시중)에 大量(대량)으로 流通(유통)되고 있는 大部分(대부분)은 實驗室(실험실)에서 化學的(화학적)으로 合成(합성)하거나 生命科學技術(생명과학기술)로 만든 合成(합성)비타민. 예컨대 合成(합성)비타민C는 아스코르브酸(산)(ascorbic acid)이란 物質(물질)로 오렌지 겉껍질의 成分(성분)과 恰似(흡사)하다(『100年(년) 동안의 거짓말』, 랜덜 피츠제럴드 지음). 우리 몸도 合成(합성)비타민과 天然(천연)비타민을 똑같이 여길까.

 

비타민C 硏究(연구)로 노벨 醫學賞(의학상)을 受賞(수상)한 알베르트 센트죄르지 博士(박사)는 비타민C가 缺乏(결핍)됐을 때 생기는 壞血病(괴혈병)을 治療(치료)하려면, 비타민C(아스코르브酸(산)) 自體(자체)만으로는 效果(효과)가 없고 食品(식품)에 包含(포함)된 비타민C 成分(성분)의 完全(완전)한 母體(모체)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實際(실제)로 뉴질랜드 드러몬드푸드사이언스 食品營養學者(식품영양학자)인 린리 드러몬드 博士(박사)가 한 硏究(연구)에서도 같은 結果(결과)가 나왔다.

 

實驗用(실험용) 쥐를 人間(인간)처럼 비타민C를 自體的(자체적)으로 生成(생성)하지 못하게 한 다음 한 그룹은 合成(합성)비타민인 아스코르브酸(산)을 먹이고, 다른 그룹은 天然(천연)비타민인 과일 키위를 먹였다. 4週間(주간) 每日(매일) 같은 量(양)의 비타민C를 먹였으나, 키위 비타민 攝取(섭취) 그룹이 비타민劑(제) 攝取(섭취) 그룹의 쥐보다 心臟(심장)·腎臟(신장)·肝(간)·血淸(혈청) 等(등) 細胞(세포) 組織(조직)에 더 높은 비타민C 吸收率(흡수율)을 보였다.

 

드러몬드 博士(박사)는 “食品(식품)에서 얻는 天然(천연)비타민이 더 效果的(효과적)일 거라고 豫想(예상)은 했지만 그 差異(차이)가 10倍(배) 程度(정도)로 너무 커 놀랐다”며 “과일을 規則的(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그만큼 重要(중요)하다는 意味(의미)”라고 말했다.

 

과일·菜蔬(채소) 通(통)해 攝取(섭취)하는게 더 效果(효과)

 

最近(최근) 合成(합성)비타민의 效果(효과)와 副作用(부작용)이 論難(논란)이 되면서 食品(식품)에서 抽出(추출)한 原料(원료)로 만들었다는 비타민劑(제)도 나오고 있다. 天然(천연)비타민이란 이름으로 훨씬 비싼 價格(가격)으로 販賣(판매)되고 있지만 實狀(실상)을 살펴보면, 相當數(상당수)가 적은 量(양)의 抽出物(추출물)을 含有(함유)한 合成(합성)비타민이다. 專門家(전문가)들과 食品醫藥品安全廳(식품의약품안전청)이 天然(천연)비타민제에 懷疑的(회의적)인 理由(이유)다.

 

우리 몸은 人工的(인공적)으로 抽出(추출)한 비타민보다 自然狀態(자연상태)의 營養素(영양소)를 가장 잘 받아들인다. 自然(자연)에서 얻은 物質(물질)에는 合成物(합성물)이 결코 模倣(모방)할 수 없는 生命力(생명력)이 있는 것. 慶熙大病院(경희대병원) 家庭醫學科 (가정의학과)원장 원 敎授(교수)는 “과일이나 菜蔬(채소)에는 비타민 外(외)에도 비타민이 效果(효과)를 내도록 돕는 플라보노이드 系列(계열)의 物質(물질)이 豊富(풍부)하다”고 했다.

 

天然(천연)비타민과 비타민 補充劑(보충제)의 差異(차이)는 또 있다. 過多攝取(과다섭취)로 因(인)한 副作用(부작용)의 有無(유무)다. 몸에 必要(필요)한 飮食(음식)은 입맛을 당기고 必要(필요)치 않은 飮食(음식)은 拒否(거부)하는 自然食品(자연식품)과 달리, 人工(인공) 비타민劑(제)는 人體(인체)와 對話(대화) 能力(능력)이 없다(『藥(약)이 病(병)을 만든다』, 李(이)송미 지음).

 

脂溶性(지용성)인 비타민 A·D·E를 지나치게 攝取(섭취)하면 疲勞·(피로)高脂血症(고지혈증)·頭痛(두통) 等(등)이 나타날 수 있다. 人體(인체)에 必要(필요)한 量(양) 以上(이상)은 小便(소변)으로 排出(배출)되는 것으로 알려진 水溶性(수용성) 비타민C도 지나치면 問題(문제)가 된다.

 

食藥廳(식약청) ‘비타민 無機質(무기질) 危害(위해) 評價(평가) 說明書(설명서)’에 따르면, 過量(과량)의 비타민C 補充用(보충용) 食品(식품)은 嘔吐(구토)나 腹痛(복통)·腎結石(신결석) 等(등)을 일으킬 수 있다. 姙娠婦(임신부)의 境遇(경우), 新生兒(신생아)에게 비타민C 依存症(의존증)을 誘發(유발)한다는 報告(보고)가 있다. 그러나 自然食品(자연식품)에 含有(함유)된 비타민C를 攝取(섭취)해 나타나는 危害(위해) 營養(영양)은 報告(보고)된 바 없다.

 

키위·살구·블루베리 “營養(영양) 滿點(만점)”

 

비타민은 과일과 菜蔬(채소)에 豊富(풍부)하다. 美國(미국) 營養學界(영양학계) 權威者(권위자)이자 예일大(대) 그리핀 豫防硏究(예방연구)센터 데이비드 카츠 所長(소장)이 現在(현재)까지 約(약) 5萬(만) 個(개) 食品(식품)을 對象(대상)으로 비타민·蛋白質(단백질)·食餌纖維(식이섬유)·칼슘 等(등) 綜合的(종합적)인 營養(영양)을 分析(분석)해 1~100點(점)의 點數(점수)를 매겼다.

 

과일 中(중)에서는 키위·살구·블루베리·오렌지·딸기, 菜蔬(채소) 中(중)에서는 시금치·아스파라거스·콩·브로콜리·양배추가 100點(점)을 받았다. 참치와 연어·굴 等(등)의 海産物(해산물)은 90點(점) 未滿(미만)이었으며 돼지고기는 35點(점), 딸기 牛乳(우유)는 23點(점)이었다.

 

그 中(중)에서도 키위는 ‘떠먹는 綜合(종합)비타민’이란 別名(별명)이 있을 만큼 비타민 含有量(함유량)이 많다. 비타민C의 代表走者(대표주자)인 오렌지보다 비타민C가 두 倍(배)나 많아, 疲勞回復(피로회복)을 돕고 各種(각종) 傳染病(전염병)에 對(대)한 免疫(면역) 機能(기능)을 높여준다. 또 皮膚(피부) 再生(재생)·美白(미백) 效果(효과)가 있는 비타민E도 사과의 6倍(배)에 達(달)한다.

 

特(특)히 골드키위에는 姙産婦(임산부)에게 必須的(필수적)인 葉酸(엽산)(비타민B9)이 많다. 마리아플러스病院(병원) 윤지성 診療部長(진료부장)은 “姙娠(임신) 前(전)부터 姙娠(임신) 中盤期(중반기)까지 하루 400㎍의 葉酸(엽산)을 꾸준히 服用(복용)하면 無腦兒(무뇌아) 等(등) 先天性(선천성) 畸形兒(기형아)를 豫防(예방)하고 早産(조산)이나 姙娠性(임신성) 高血壓(고혈압)의 危險(위험)을 낮춘다”고 說明(설명)했다.

 

키위의 主(주) 生産地(생산지)인 뉴질랜드에서는 고기를 먹을 땐 恒常(항상) 키위를 곁들인다. 그린키위에 있는 액티니딘(actinidin)이란 酵素(효소)가 蛋白質(단백질)을 分解(분해)해 消化(소화)를 돕기 때문. 고기를 잴 때 넣으면 고기가 부드러워지는 것도 같은 理由(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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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 김종일김종일

2010.08.20 00:02:49

한참을 읽었습니다............

모르는자가 가끔씩 있어서 이번에 확실히 배웠습니다.......

잘 배우고 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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